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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차사회를 사적 유물론의 시각에서 보기 위해 니시모토 카즈오의 『사적 유물론 입문』을 번역 연재한다! 본문

정치경제사회/사적유물론

격차사회를 사적 유물론의 시각에서 보기 위해 니시모토 카즈오의 『사적 유물론 입문』을 번역 연재한다!

외톨늑대 ROBO 2021. 5. 23. 17: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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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생존을 위협하는 격차사회를 사적유물론의 시점에서 보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자본주의국가에서는 생산성이 높아질수록 생산관계의 불공정성이 모순을 노정해 왔다. 그 동안 문제해결을 국가와 자유시장에 기대해 왔으나 모두 실패했다. 마침내 정치의 파퓰리즘화로 민주주의가 위협을 받고 있다. 마이클 샌델은 격차문제의 근저에는 공정하지 않다는 것에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부의 격차, 소득격차, 소비격차, 지식격차, 정보격차, 교육격차 ... 이러한 격차문제는 생존의 문제이다. 노인빈곤, 청년빈곤 , 소상공자영업자빈곤, 예비실업자 어린이에 이르기까지 빈곤으로 직결되는 격차문제는 날로 심각성을 더해 가고 있다.

정부는 사회적으로 배제된 약자를 위한 포용정책을 추진하겠다고 사회적경제 또는 사회적연대경제 촉진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오랜 세월동안 중층적으로 쌓이고 이해관계가 다원화된 사회에서 쉽게 해결될 문제는 아니다.

격차문제의 원인에 대한 진단과 처방책은 다양하다.

피케티는 21세기자본 에서 이렇게 말하고 있다. "지난 30년 동안의 자본주의는 잠시만 주의를 소홀히 하면 불평등이 커지는 속성이 있는데, 19세기에도 그러했고 최근에도 그러하다." 즉, 우리는 자본이 자본을 낳는 소위 세습자본주의(patrimonial capitalism) 사회에 살고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세제를 개선하고 국제사회가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 피케티의 주장이다.

피에르부르디외(Pierre Bourdieu)는 교육 시스템에서 격차사회의 원인을 찾고 있다. 즉, 학교라는 교육 시스템이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문화자본을 교묘하게 대물림받도록 하고 있다는 것이다(문화자본의 재생산). 결국, 문화자본을 장악한 계급이 사회자본을 장악하게 된다.

마이클 샌델은 우리가 공정하다고 착각하고 있는 자유시장경제에 원인이 있다고 진단하고 공정에 대해 정치・경제사회의 모든 영역에서 다시 생각해야 필요가 있다고 역설하고 있다. 특히 교육의 불공정이 격차사회의 근본원인으로 지적하고 있다. 

현재 우리가 앓고 있는 격차문제, 빈곤문제, 사회적배제문제에 대해 100년 전 마르크스라면 어떻게 보고, 어떻게 해석하고, 어떻게 처방할지 궁금하다. 사회의 발전과정을 자본을 둘러싼 생산력과 생산관계의 모순에서 파악한 140년 전 마르크스의 사적 유물론적 시각에서 현재 우리 문제를 진단해보고 싶다.

생산력과 생산관계에서 본 사회의 발전과정

마르크스의 사적유물론(historical materialism)을 이해하는 것이 결코 쉽지 않다. 마르크스의 사적 유물론에 대해 나름대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쓰여진 책이 있어 소개하고자 한다.

1967년 니시모토카즈오(西本一夫)가 쓴 『사적 유물론 입문 史的唯物論入門』(新日本新書)이 그것이다. 오래된 일본어로 쓰여진 책이지만 충분히 읽을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므로 번역을 연재한다.

西本一夫 『史的唯物論入門』(新日本新書)


목차

​제1장 유물론적인 역사관과 관념론적인 역사관

  1. 사적 유물론이란 무엇인가
  2. 관념적 역사관의 특징
  3. 사회적 존재가 사회적 의식을 규정한다
  4. 사적 유물론의 과학성과 그 계급성∙당파성​

제2장 사회발전의 기본법칙

  1. 사회의 역사는 생산의 발전 역사이며, 생산양식의 교대의 역사이다
  2. 노동과정의 3요소
  3. 생산력
  4. 생산관계
  5. 생산력과 생산관계의 모순
  6. 생산관계는 반드시 생산력의 성격에 부합한다
  7. 자본주의사회에 있어서 생산력과 생산관계의 모순
  8. 토대가 상부구조를 규정한다
  9. 상부구조의 적극적 역할과 상대적 독자성
  10. 경제적 사회구성체​

제3장 계급과 계급투쟁

  1. 계급이란 무엇인가
  2. 계급의 발생과 소멸
  3. 계급투쟁은 계급사회 발전의 원동력이다
  4. 자본주의사회에 있어서 계급투쟁
  5. 프롤레타리아트 계급투쟁의 3가지 형태
  6. 계급과 당

​제4장 국가와 혁명

  1. 국가란 무엇인가
  2. 국가의 발생과 사멸
  3. 혁명이란 무엇인가
  4. 혁명의 성격과 형태
  5. 혁명적 정세
  6. 부르주아 민주주의혁명과 프롤레타리아트 사회주의혁명의 차이
  7. 프롤레타리아트 독재​

제5장 민족과 민족해방운동

  1. 민족이란 무엇인가
  2. 민족∙식민지문제
  3. 민족해방운동의 고양
  4. 민족해방운동의 과제

​제6장 사회적 의식의 여러 형태와 역할

  1. 사회심리와 이데올로기
  2. 이데올로기의 계급적 성격
  3. 이데올로기와 과학
  4. 일상적 이데올로기 투쟁의 임무

​제7장 역사에 있어서 인민대중과 개인의 역할

  1. 역사는 인민대중이 만든다
  2. 역사에 있어서 훌륭한 개인의 역할
  3. 인민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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